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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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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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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운송산업은 항공법 개정으로 새로운 재무구조 조정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개정 항공법에 따르면 자본잠식률이 50% 이상인 항공사에게는 재무구조 개선명령이 내려지게 되고, 그 후에도 자본잠식률 50% 이상인 상태가 3년 이상 지속되거나 완전 자본잠식에 빠진 항공사들은 항공운송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 이처럼 항공운송업계에 엄격한 재무건전성을 요구하는 이유는 다른 산업과 달리 해당 산업은 고객의 생명 및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성을 갖기 때문이다. 개정 항공법이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으로 있기 때문에 항공사들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강도높은 노력을 개진하게 되었으며, 그 노력의 일환으로 자본 확충을 통하여 부채를 감소시킬 수 있는 유상증자가 최근 빈번하게 단행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의 특수성과 최근의 유상증자 급증에도 불구하고 항공운송기업의 유상증자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주식시장에서 항공운송기업 유상증자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이와 더불어 보다 최근의 자료를 이용한 분석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의 유상증자 발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유상증자 공시를 한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공시일을 전후로 한 초과수익률을 살펴보고, 항공운송기업의 유상증자 사례를 증자방식에 초점을 두어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2013년부터 2017년 사이에 유상증자를 발표한 전체 기업에 대한 주가반응과 같은 기간 동안 유상증자를 발표한 항공운송기업에 대한 주가반응을 이용하였다. 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시장을 분석한 경우 유상증자 발표 당일에 양의 주가반응이 나타난 것과 달리, 항공운송기업의 경우는 주가반응이 혼재되어 나타났다. 둘째, 같은 회사가 동일한 증자목적과 증자방식을 사용한 경우에도 공시일 주가 반응이 다른 모습이 발견되었다. 셋째, 증자 방식에 따른 주가반응은 전체 시장을 평균하는 기존 연구들과 다른 결과가 발견되었다. 넷째, 항공운송기업의 유상증자 공시일의 주가반응에는 부채비율의 감소폭이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는 최근 항공운송산업에서 재무구조를 엄격히 규제하는 항공법 개정안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기존 연구들이 유상증자 방식에 따라 주가 반응이 다르다는 것을 보고한 것에 비하여, 본 연구는 유상증자 방식이 동일하더라도 주가는 다르게 반응할 수 있음을 보였다. 둘째, 개정 항공법의 시행으로 강력한 규제 환경에 직면하고 있는 항공운송기업들의 경우, 부채비율의 감소폭이 유상증자에의 주가 반응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항공운송기업의 재무구조 강화 노력이 국내 주식시장에서 적절하게 평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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