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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원 (상명대학교) 이희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13 - 124 (12page)
DOI
10.21097/ksw.2016.11.11.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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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팀 구성 방법을 확인하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1개 대학 간호학과 3학년 54명을 대상으로, 팀구성 방법(성격 외향성 요인, 무작위, 성적)에 따른 학습효과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동일대상에 대하여 3가지 팀구성 방법을 각 5주간 씩, 3차에 걸쳐 모두 적용하고 반복측정 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자료는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적용, 팀구성 방법에 따른 학습효과 및 만족도는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d ANOVA)으로 분석하였고, 성격요인점수가 리더역할과 참여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성격 외향성 요인을 기준으로 수준의 다양성을 가진 팀을 구성한 경우 문제해결(p=.000), 협동(p=.009), 통합(p=.000) 등의 학습효과와 참여만족, 활동만족, 결과만족도가 가장 높았다(p=.015, p=.008, p=.001). 또한 5개 성격요인 점수 중 외향성과 성실성이 개인의 팀활동에서의 리더역할(R2=.308, p=.000, R2=.228, p=.000)과 참여 정도((R2=.308, p=.000, R2=.228, p=.000)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팀구성 방법으로 외향성의 요인을 기준으로 한 성격관련 구성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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