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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29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73 - 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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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해 아동복지론 교과목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교과목지침서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초하여 아동권리의 교육내용을 강화하고, 사례분석과 참여중심의 인권교육방법을 도입하여 총 16주 3학점의 교과목이 개발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지역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 37명이며, 효과성 측정을 위해 인권감수성 척도와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이 교과목은 대학생의 인권감수성(상황지각능력, 결과지각능력, 책임지각능력)과 자아존중감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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