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4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현행 제 7차 도덕과 공통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수정 고시된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속에서 인구교육적 요소를 탐색하여 그 내용을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인구교육의 중요성과 학교 인구교육의 실태와 내용 범위를 탐색하였다. 인구교육의 실태는 초,중,고등학교 각 단계에서의 내용이 전반적으로 새로운 인구교육의 패러다임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우선적으로 가능한 교과서 반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어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하고 있는 내용 체계안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인구교육을 위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내용 분석을 위한 접근은 ‘저출산 대응 차원의 교육’ 내용과 ‘고령사회를 대비하는 차원의 교육’ 내용으로 하고, 그 각각의 문제의식에 대응하는 하위 요소들을 분류하여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와 교육과정 내용을 살펴보았다. 특히, 새로운 교육과정이 ‘저출산고령화 대비교육’내용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고 선언하고 있으나, 실제적인 면에서 그리고 현행 교과서의 즉시 대응적 차원에서 이미 충분히 그 내용이 반영되어 있고, 향후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교과서에서 반영할 수 있는 내용 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덕과에서 이러한 인구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인구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급히 수용할 필요성, 새로운 사회 현상에 맞춘 가정 윤리의 재정립과 그에 부합하는 덕목의 설정 필요성, 도덕과의 특성에 맞춘 인구교육교수학습방법의 모색 필요성, 새로운 인구교육 패러다임의 수용 과정에서 충격을 완화하는 방법의 모색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2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