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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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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하인 (광주 진남초등학교) 홍기대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1號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7 - 81 (15page)
DOI
10.37561/sse.2022.03.6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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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고령화교육의 성격을 제시하고 고령화교육의 관점에서 초등사회과교과서를 분석 한 후 인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교과서에서는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각 학년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수동적 존재로서 노인을 나타내고 있었다. 고령화교육의 관점에서 교과서를 살펴보면 고령화 현상에 대해서 약간의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고령화 현상 만 제시할 뿐 그것을 통해서 인간존중, 가족, 복지 부분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의 사고가 폭넓게 확장되도록 구성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새로운 인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면 교과서 속에 노인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 모습을 제시할 필요, 가치관 교육을 통해서 세대 간 갈등에 대비한 교육, 저출산과 고령화를 분리하여 제시하고 최종적으로 인구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등이 있다. 본 연구는 초등사회과교육에서 고령화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구체적인 고령화교육의 요소를 통해 교과서를 분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양적, 질적연구에 의한 다방면의 분석을 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초등사회과에서 고령화교육 특성 탐색
Ⅲ. 고령화교육으로 살펴본 초등사회과교과서 분석
Ⅳ. 고령화교육을 통해서 살펴본 인구교육의 방향성 탐색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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