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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희 (일산동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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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현 교과서에 나타난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점검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제> 검정 교과서 5종에서 저출산?고령화 관련 내용을 발췌하여 2015 개정 <경제> 교육과정의 해당 내용이 속한 단원과 성취기준을 정리하고,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준거는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의 시각,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 성장주의와 복지주의의 시각의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 교과서는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성취기준상 명시되어 있는 다른 과목과 달리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내용이 재무 관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생애 과업에 따른 재무 설계를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연관 지어 주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둘째,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두드러졌으며 그 자체를 사회문제화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셋째, 복지주의보다는 주로 성장주의적 시각에서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서술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삶을 살아갈 학생들이 이러한 변화를 자신의 삶 속에서 중요한 의사 결정과 깊이 있게 연관 지을 수 있도록 <경제> 교과서가 구성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더불어,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균형 있게 제시하여 학생들이 편향된 시각을 갖게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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