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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백선영 (운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1號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31 - 146 (16page)
DOI
10.37561/sse.2019.03.58.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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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대한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비교하는 것이다. 한국의 초등학교 4학년 사회 교과서와 일본의 6학년 下 사회 교과서 3종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은 저출산·고령화를 사회변동의 맥락에서, 일본은 정치영역에서 다루고 있어 교과서 서술 상에 다양한 차이가 나타난다. 둘째, 한국은 저출산·고령화라는 두 영역을 균등한 비중으로 다루지만, 일본은 교과서에 따라 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또한, 한국은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양상, 영향, 대책을 모두 다루나 일본은 대책에 집중하고 있다. 셋째, 양국은 저출산·고령화 교육에서 인구안정화, 인구균형의 관점을 모두 담고 있으나 한국은 인구안정화, 일본은 인구균형에 더 비중을 둔다. 넷째, 한국과 일본 모두 세대 간 협력을 교과서에 반영하고 있으나 연령평등에 대한 고려는 부족한 편이다. 한국은 국가 경제적 시각과 개인의 삶의 질 향상, 세대 간 통합 등 폭넓은 시각으로 저출산·고령화 교육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저출산 현상과 고령자를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고, 연령평등적 시각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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