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1號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3 - 101 (19page)
DOI
10.37561/sse.2022.03.61.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저출산 국가이자,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국가이다. 이에 따라 교육적 대응으로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교육과정이 만들어져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가 바로 교과서이다. 이로 인해 교과서에서 저출산·고령화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는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행 초등 사회과 교과서에서 저출산·고령화 관련 주제를 교과서별로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출산·고령화 교육은 양성평등, 연령평등 등과 같이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되, 학생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길러줄 수 있도록 인구 균형의 관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급 간 위계를 고려한 체계화된 저출산·고령화 교육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저출산·고령화 교육은 고학년에서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대해 이해하는 것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셋째, 방법적 측면에서 국가 사회적 차원보다는 개인적 차원에서 초등학생의 삶과 연결하여 실제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직접 인구 관련 정보 및 다양한 관점을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스스로 의사결정하고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넷째, 교과서에서 저출산·고령화의 개념, 원인, 대책 등을 다룰 때에는 무엇보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내용의 선정과 진술이 필요하다. 또한 타 교과 교육과정과의 계열성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향후 지금의 학생들이 성장했을 때는 세대 간 격차와 갈등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세대 간 협력과 연령 평등에 대해서도 필수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에서의 저출산·고령화 교육
Ⅲ. 분석 대상과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1276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