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2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29 - 167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작문 평가의 패러다임 변화와 더불어 인지주의적 관점과 사회 · 문화적 관점의 장점을 담화 종합하는 연구 관점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이러한 관점은 그룹 인지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효과적인 채점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며 나아가 작문 평가자들의 인지 과정 이해에 도움을 주었다. 본 연구는 능숙한 작문 평가자 6명의 학생글 읽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인지 과정의 정보 처리 양상을 혼합 연구 방법을 통하여 비교 ·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평가자로서 학생글을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을 그룹 인지의 활용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작문 평가자로서 학생글 읽기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정보 처리 양상의 특성에 대해 논의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국어교사들의 평가 문식성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작문 평가자 스스로 자신의 평가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여 변형시켜 나갈 수 있는 효과적인 모니터링 방법으로서 그룹 인지의 활용 방법에 대해 제언할 수 있다. 특히 본고의 논의는 그동안 주로 고립된 상황에서 이루어졌던 개인적 작문 평가 과정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적 제언을 하였기에 교사 교육적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작문 평가자의 학생글 읽기 과정
3. 그룹 평가자의 학생글 읽기 과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2417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