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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주 (광주대학교) 장지연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65 - 175 (11page)
DOI
10.18208/ksdc.2017.23.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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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서비스산업은 양적팽창으로 인해 경쟁이 점점 심화되면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객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관계자산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헤어미용실의 충성도, 특별인식⋅우대, 친밀감, 지식형성 프로그램의 관계자산이 고객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관리⋅개선해야하는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여 새로운 경영 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은 광주⋅전남에 위치한 헤어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2016년 12월 10일부터 2017년 1월 10일까지 500부를 배포하여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47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을 위한 Cronbach"s a 계수 산출,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헤어미용실의 관계자산 하위요인 중 친밀감, 지식형성, 특별인식⋅우대, 충성도 프로그램은 충성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자산의 하위요인 중 지식형성, 친밀감 프로그램은 협력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참여행동에는 지식형성, 특별인식⋅우대 프로그램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계자산 중 지식형성 프로그램은 고객시민행동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어 미용 경영자는 체계적인 직원교육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기본매너, 문제해결 교육 등을 중심으로 관리⋅개선하여 직원에 대한 신뢰를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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