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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진 (서경대학교) 진용미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77 - 5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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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미용실의 등장은 미용업의 수요층과 수요량을 증가시켰지만 레드오션 현상, 기술격차의 표준화 등으로 인해 수익성 창출과 미용실간의 양극화 등의 문제점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미용서비스업은 기술과 경영을 결합시킨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된 프로그램,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확립 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이미지와 만족도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서 미용실 브랜드의 이미지 개선방법과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창업자 및 미용실 경영자들에게 제시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위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하여 SPSS 21.0을 통해 총 25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고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사무직에 근무하는 100만원 미만 소득의 여자 대상자가 많았으며 미용실을 1달에 1번 방문한다는 대상자가 많았다. 프랜차이즈 미용실에 관한 인식의 차원은 ‘신뢰중시형’, ‘환경중시형’, ‘가격중시형’, 프랜차이즈 미용실 브랜드 이미지의 차원은 ‘물리적이미지’, ‘서비스이미지’, 프랜차이즈 미용실 만족도의 차원은 ‘이용만족도’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미용실에 관한 인식이 프랜차이즈 미용실 브랜드 이미지와 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실에 관한 인식 중 ‘환경중시형’과 ‘신뢰중시형’ 요인이 미용실 브랜드 이미지의 ‘물리적 이미지’와 ‘서비스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프랜차이즈 미용실에 관한 인식 중 ‘신뢰중시형’ 요인이 ‘이용 만족도’ 요인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 중 ‘물리적이미지’가 ‘이용 만족도’ 요인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프랜차이즈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디자이너들에게 더 많은 신뢰를 느끼고 좋은 서비스와 환경을 갖추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브랜드를 선호하고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적극적인 고유브랜드 및 이미지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면 신규고객의 유치 및 시술 만족도와 매출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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