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25 - 5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인 미용실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1인 미용실 운영 현황 파악과 이용자 실태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미용실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한 결과, 시술자가 1인이라는 조건만으로는 1인 미용실의 정의를 충족시켜 줄 수 없으며 일대일 시술과 100%예약제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하는 것으로 나타나 1인 미용실이라는 개념이 기존의 혼자 운영과 시술을 도맡아하는 미용실과는 구분할 수 있는 다른 용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시간 근무와 같은 개인적인 이유보다는 기존에 근무하는 미용실에서 시행 할 수 없는 부분인 고객에게 몰입하고 자신의 일에 대한 만족도와 성취감을 높이고자 1인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1인 미용실 운영현황에서 나타난 가격 및 서비스는 기존의 프리미엄 미용실이 추구하는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완성도를 추구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최근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성비, 가심비와 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1인 미용실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중요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1인 미용실 운영자의 만족도와 불만족도는 1인 운영 체제에서 비롯된 양날의 검처럼 나타났다. 1인 시술을 통해 고객과 일대일로 소통하고 그에 따라 시술에 대한 고객만족과 동시에 운영자 스스로의 만족도를 높이는 측면에서 가장 만족하는 반면 시술인원의 한계에 의해 나타나는 매출 한계와 예약 불이행으로 인한 매출 타격에 대해서는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나 1인 운영에서 오는 한계점과 불만족 요소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시스템 도입은 물론, 운영활용방법의 개선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 1인 미용실 이용자의 경우에도 1인 미용실 운영자의 헤어연출 능력 때문에 1인 미용실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와 운영자 모두 일대일 시술을 통한 질 높은 서비스에 동일하게 만족하고 있으며, 이용자 본인의 재방문 뿐 만 아니라 구전의도와 추천의도도 평균이 높게 나타나 1인 미용실의 홍보는 곧 1인 미용실 이용 고객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운영자와 이용자 모두 공간에 대한 의미부여를 하고 있으며, 독립적인 공간에서 운영하고 이용되는 형태에 가장 큰 만족도를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