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주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9 - 89 (31page)
DOI
10.17854/ffyc.2017.04.50.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성과로서 멘티의 변화가 어떠한 과정으로 전개되는지를 심층적으로 밝혀내고자 하였다. 특히 노인 세대 멘토와 청소년 세대 멘티 간 겪는 감정변화와 이를 토대로 한 멘티의 변화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자료수집은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서 활동 중인 퇴직 공무원 멘토와 학교부적응 등 사회봉사명령 직전의 중⋅고등학생 멘티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총 12명의 개별면접과 44명의 집단면접, 자기기입식 보고서는 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기노시다(木下康仁)의 수정근거이론(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총 34개 개념, 25개 하위범주, 14개 상위범주로 발견되었다. 연구주제인 『멘토링 성과로서의 멘티의 변화 과정』은 ‘일탈’, ‘부자연스런 개방’, ‘타인 수용’, ‘변화 감지’, ‘참여 확대’, ‘일상 복귀’, ‘안정감 조성’, ‘성장 기대감’ 순으로 밝혀졌다. 이를 두 개의 분석주제인 ‘멘토와 멘티의 감정 변화 과정’과 ‘멘토링에서의 멘티 변화 과정’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멘토링에서의 대표적인 성과로서 멘티의 변화 과정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그 과정을 심층적으로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향후 기존의 양적연구로 축척된 연구결과를 풍부하게 해석하는데 기여할 것이며, 프로그램을 설계⋅보완하는데 경험적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