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47 - 358 (12page)
DOI
10.21184/jkeia.2017.04.11.3.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전, SNS, 포스터, 정보의 신뢰성, 정보력, 흥미유발이 축제참여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축제업계에 컨텐츠 개발 및 마케팅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은 찾아내었다.
첫째, 축제개발 및 서비스 업체들은 축제 프로그램과 주변 편의시설 및 서비스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제공하도록 하여야 하고, 더 나아가 축제 참 여자들에게 적어도 1회 이상 주최 측에서 준비한 축제 내용과 특성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축제개발 및 서비스 업체들은 SNS 통해 축제 관련 홍보를 실시할 경우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공신력이 있는 기관 및 협회를 통해 SNS 홍보를 제시하거나 관련 자료 및 사진, 이미지, 동영상 등에 실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할 것이다. 셋째, 축제개발 및 서비스 업체들은 포스터의 디자인 형태나 문구, 레이아웃, 특정 이미지 등을 기존 포스터와 차별성이 높게 나타나도록 제작하여 축제 참여자가 많이 모일 수 있는 장소에 부착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축제와 관련한 추가적인 내용을 함께 제시하여 축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제공을 높여야 할 것이다. 넷째, 관련축제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배포해야 할 것이며 더 나아가 정보가 가지고 있는 양 보다는 질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축제개발 및 서비스 업체들은 축제에서 중요한 ‘하이라이트’부분을 강조하여 이용자들에게 축제 관람 동기를 좀 더 자극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축제개발 및 서비스 업체들은 축제 참여를 위한 심리적 자극과 함께 참여자들에게 좋은 추억, 감동, 즐거움 등을 간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서비스, 주변 환경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관리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080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