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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을 (공주교육대)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7권 특별호(통권 제20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 - 53 (49page)
DOI
10.21286/jps.2017.06.s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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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 2차 학제는 일본잔재의 청산과 소비에트 교육제도를 도입하여 ‘사회주의적 학제개혁 및 초등의무교육’의 법제화에 있다. 제3차 학제는 전후복구를 위한 노력동원의 필요성에서 비롯되었다. 이를 위해 전후 인민경제의 복구와 초등의무교육 실시에 초점을 맞추었다.
제4차 학제는 4년제 초등교육과 3년제 초급중학교를 포함하는 7년제 일반교육제도를 설정하였다. 특이한 점은 일반교육제도 위에 4년제 기술학교(기술학교와 고등기술학교)를 창설하였다는 점이다. 7년제 일반교육제도는 계급교양과 혁명전통교양을, 4년제 기술교육은 1인 1기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제5차 학제는 ‘주체사상을 통한 유일지도체제 구축’이라는 명분아래 ‘9년제 기술의무교육실시’를 특징으로 한다. 6차 학제는 학교교육 대상은 만 6세 아동부터 만 16세 청소년을 포함함으로써 5차 학제에 비해 인민학교 입학연령이 만 7세에서 6세로 하향 조정되었다.
마지막으로 김정일의 교육정책과 학교교육제도이다. 김정일의 교육정책은 크게 세 가지 즉, ‘체제유지를 위한 이데올로기 교육’, ‘과학기술과 IT교육강화’, ‘실리주의 교육정책으로의 변화’로 압축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 왜 남북한 교육 통합인가?
Ⅱ. 북한 교육과정의 시기별 변천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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