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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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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1집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3 - 13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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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회 구성원들의 문화 정체성에 대한 자각은 그 사회의 문화적 담론들이 형성되는 제도와 지식이 구체화되는 과정들을 고찰해야만 가능하다. 이는 문화 정체성이 제도권에 속한 정치, 사회, 경제적인 이데올로기와 밀접한 관련을 갖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학교라는 제도적인 교육 장치 안에서 근대적인 문화 담론의 일환으로서 미술교육이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는지를 돌아보며, 문화적 다원성을 추구하는 세계화 현상 속에서 미술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방향성에 대한 통찰의 기회를 모색한다. 본 연구는 주로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한국의 미술교육자들과의 인터뷰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특히, 미술교육에서 야기되는 사회문화적 쟁점들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견해들을 정체성이라는 관점에서 인터뷰내용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근대 이후 제도화된 한국 학교 미술교육을 둘러싼 문화 정체성의 담론과 관행 속에 깔린 이데올로기적 속성을 해체하였다. 이 연구 결과들은 세계화 현상의 소용돌이 속에서 주체적인 정체성 확립을 위해 한국의 학교 미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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