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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상명대학교) 홍애령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63 - 184 (22page)
DOI
10.21812/kjsp.2019.07.26.4.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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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무용은 최근 10년간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부터 기능 중심보다는 창의·인성교육의 관점과 접근을 시도하며, 체육교과의 ‘표현활동’이라는 하위 영역 안에서 명맥을 유지하였다. 2000년 들어 시행된 문화예술교육정책은 ‘학교문화예술교육’이라는 정책 용어를 생성시켰고,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조항에 독립적으로 명시하며 문화예술교육의 공교육 확산을 주도했다. 그러나 여전히 학교무용교육을 위한 시수와 내용은 학교단위로 자율적으로 편성, 운영되고 있기에, 교육의 질 또한 교육자의 전문성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체육과 예술교육 사이의 지점에서 실행되고 있는 학교무용과 관련된 제도와 정책을 점검하고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무용교육의 생태계를 위한 정책 및 전략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무용이 놓여 있는 현 시점의 위치를 재조명하고, 주요 정부 부처의 정책에서 제안하고 있는 학교무용의 역할과 이를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커뮤니티-전문무용의 균형을 통한 무용생태계의 선순환적 체계가 공고히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체육과 예술교육에서 학교무용 교수 여건과 질
Ⅲ. 공공정책과 기회: 학교의 안과 밖을 잇는 무용교육의 과제
Ⅳ. 무용교육의 선순환: ‘학교-커뮤니티-전문’의 삼위일체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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