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사회적 흐름과 변화에 부응하는 우리나라 대학 무용계열학과의 무용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 기준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 동안 대학의 무용분야는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한 채 전통적인 무용실기분야를 중심으로 대학의 무용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연구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NCS기반 대학무용 교육전문인 양성교육과정 기준을 탐색하기 위하여 무용 분야 및 교육과정 분야에 관한 전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둘째, 명목집단법(nominal group technique)을 통해 무용교육 전문인 양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파악하였다. 첫 번째 연구결과, 무용교육전문인 양성 교육과정 기준을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탐색하였다. 교육과정 목표는 사회현장에서 요구되는 무용교육전문인의 모습으로 목표를 재설정하였다. 교육과정의 내용은 산업현장의 직무유형에 따라 공통 필수 과목과 전공 선택 과목을 맞춤형으로 안내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은 무용교육 전공학생들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실무 역량이 갖추어질 수 있는 모의시연이나 시뮬레이션 수업, 현장수업, 참여형 수업 등으로 제안하고 있다. 교육과정 평가는 직무유형에 따라 실무역량을 잘 갖추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참평가(또는 수행평가)로 제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결과, 직무역량을 갖춘 무용교육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세부 전공의 설치를 제안하였다. 즉, 무용교육과정의 총괄 성격과 총괄 목표를 제시하고, 과목별 교육과정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와 더불어 구성항목의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인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무용교육 전공학생들의 실무역량을 길러 산업현장에 진출한 후 각자의 역량을 전문적으로 발현할 수 있는 사회수요형 무용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