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택트 문화로 변화된 문화시스템에서 무용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문화적 관점으로 해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언택트 문화는 우리의 삶에서 공간과 행위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교육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교육 콘텐츠의 등장과 함께 교수자와 학습자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현 상황을 이겨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예술교육은직접 대면하여 소통하는 교육내용들로 구성되어있어 언택트 환경에서 무용교육의 방향성에대한 새로운 재고가 필요한 시기이다. 무용교육은 신체를 도구로 하여 직접경험하고 예술적감수성을 내면화하는 특수성을 지닌 교과목이다. 하지만 변화된 사회 환경에서 무용교육의장 또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수업 콘텐츠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때문에 이시기는무용교육의 패러다임으로 교수법들에 대해 많은 시행착오가 따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예술교육과 기술의 융합, ANT관점에서 무용교육의 방향성, 제스처가 바탕이 되는 라반의 움직임 이론을 기반한 교육콘텐츠 활용은 언택트 시대에 무용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논의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콘텐츠를 개발하고 수용하는 행위자들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철학적, 문화적 인식 함양이 바탕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