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리 (부산교육대학교) 박은규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5 - 11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의 무용교육인식 형성 및 문화적 학습모델에 대한 교수전략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초등교육에서 무용교과 활용은 거의 교육대학교 무용교육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비초등교사들이 무용교육을 인식하는 과정은 미래지향적으로 교수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초등무용교육은 일선교사들의 교육형태가 어떻게 발현되는지에 따라서 주입된 예술교육이 아닌 창의적인 교수전략 활용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초등교육에서 무용교과는 체육교과 내 표현활동영역이다. 움직임을 다루는 것은 같은 맥락이지만 무용의 움직임요소, 표현활동영역은 체육교육과는 다르게 예술이라는 장르가 본질적으로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초등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무용교육에 대한 인지적, 사회적 측면은 문제인식으로 거듭나며 문화적 행위로 실천적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초등교사들이 무용교육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는 초등 학습자들의 평생 삶과 연관 지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적 학습기제 즉, 신체성, 미메시스, 의례, 수행성이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