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순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25 - 136 (12page)
DOI
https://doi.org/10.25020/je.2022.42.3.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예비교사 대상 비대면/대면 ‘초등무용교육’ 강의 탐색으로 ‘초등무용교육’ 강의의 코로나 시대 이전 대면 강의와 코로나 시대 비대면 강의를 알아보고, 장점들을 결합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대면 ‘초등무용교육’ 강의의 구성과 내용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초등무용교육 지도 능력 향상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표현 영역 수업에서 시대의 상황과 환경에 알맞게 변화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초등무용교육의 원활한 진행과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해석적 사례 연구로 본 연구자가 선정한 사례를 가지고 현상과 관계 등을 해석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예비교사 대상이라는 제한성과 비대면/대면 ‘초등무용교육’이라는 맥락성의 여러 가지 요인들 간의 복잡한 관계를 설명하여 후속 연구를 이끌고, 현재에 초점을 맞추어 사례에 대한 전개와 인과 과정을 설명한다. 본 연구의 해석적 사례 연구 방법은 교육대학교 ‘초등무용교육’ 강의의 구성과 내용의 향상과 본 연구자와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초등무용교육 지도에 있어서 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체육교과 표현 영역 교육과정과 교과서 및 지도서의 이론적 분석을 통해 구성과 내용, 성취기준 및 신체활동 예시, 학년별 주제나 활동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이 필요하다. 둘째, 초등학교 체육교과 표현 영역 교육과정 신체활동의 예시에 제시된 다양한 창작무용, 한국무용, 세계민속무용 등의 실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주제별, 대상별 지도안 작성과 발표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