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목 (세종도원초등학교) 장병권 (동광초등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6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15831/JKSSPE.2022.26.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체육실기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및 개선 사례를 공유하는데 있다. 프로그램은 2015 개정 체육과교육과정의 경쟁영역을 중심으로 초등체육 교수내용지식이 융합되었고, 체육실기 강의에서 실행된 후 개선되었다.
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술적 사례연구가 수행되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과정과 결과에 관련된 자료들(면담, 강의 일지, 강의 평가, 기타 결과물)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결과: 체육실기 교육 프로그램은 경쟁영역의 대표성을 지닌 종목을 중심으로 교수내용지식이 충실하게 융합되어 실행되었다. 다양한 종목이 적정화된 수준으로 다루어졌고 절대평가가 실시되었다. 예비초등교사는 강의일지 작성을 통해 지식을 정리하였고 강의 평가에 만족을 표하였다. 예비초등교사가 교수내용지식을 다각적으로 습득하였고, 이들의 실기능력과 효능감이 향상되었다. 다만, 몇 가지 개선 사항이 반영되어 프로그램이 개선되었다.
결론: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본 체육실기 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체육실기 강의의 새로운 모델이 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예비초등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더 다양한 영역에 관련된 프로그램 적용과 타당화를 위한 후속 연구가 제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