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재 유아대상 무용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는 경력 1년 이상의 무용전공자를 대상으로 유아무용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한 인식 유형을 탐색하고자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유아무용지도자 53명을 P표본으로 하였고, 이들에게 총 35개의 Q표본을 분류하게 한 후, PC-QUANL 프로그램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우선 유아무용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해 응답한 무용전공자들이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자질로 분석된 내용은 ‘유아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마음’과 ‘유쾌하고 긍정적인 태도’였고, 반면 ‘나이가 들수록 하기 힘들다’와 ‘젊고 예뻐야(잘생겨야) 한다’에 대해서는 모든 유형에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무용전공자가 인식하는 유아무용지도자의 자질 유형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 1유형(n=20)은 ‘창의‧통합교육을 지향하는 확산형’, 제 2유형(n=16)은 ‘무용재미교육을 지향하는 포괄형’, 제 3유형(n=7)은 ‘무용기능교육을 지향하는 훈련형’, 제 4유형(n=10)은 ‘지도자의 솔선수범을 지향하는 통솔형’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교육현장에서 유아무용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향상을 위한 연구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