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원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1 - 42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무용참여 중고등학생의 무용수업만족과 교우관계, 학교생활만족 간의 인관관계를 살펴보고, 무용 수업만족과 학교생활만족과의 관계에서 교우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 성하기 위하여 전북지역 무용수업에 참여하는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320명을 무작위표본추출 하였고, 최 종 301부를 SPSS24와 AMOS24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무용참여 중고등학 생의 무용수업만족은 교우관계(친구적응 및 공동활동, 친구유무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무용참여 중고등학생의 교우관계(친구적응 및 공동활동, 친구유무와 신뢰)는 학교생활만족에 긍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참여 중고등학생의 무용수업만족은 학교생활만족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무용참여 중고등학생의 무용수업만족과 학교생활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우관계(친구적응 및 공동활동, 친구유무와 신뢰)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무용참여 중고등학 생들이 무용수업에 만족하고 교우관계(친구적응 및 공동활동, 친구유무와 신뢰)가 향상되면 이로 인해 학교생 활만족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생활만족을 위해 무용수업을 통해 교우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무용수업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그룹별 창작무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