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현 (경희대학교) 권인선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47 - 61 (15page)
DOI
10.15831/JKSSPE.2016.21.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용수업 경험을 가진 남녀 중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수업 경험을 밝히는데 있었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수도권과 경북 지역의 4개 중학교의 중학생 628명(남: 267명, 여: 361명)을 대상으로 주요사건기록(Critical Incident Report)을 이용하여 무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 부정적 경험을 적도록 하였다. 작성된 내용은 범주화 작업을 거쳐 범주별로 빈도와 퍼센티지로 분석되었는데 범주화 과정의 신뢰도는 82.14%였다. 자료분석 결과 긍정적 경험으로 남학생들은 ‘동료애’, ‘학습경험’, ‘건강증진’, ‘사고력 증대’, ‘학습과정’, ‘만족도’, ‘학습환경’, ‘수업준비물’ 순으로, 여학생들은 ‘건강증진’을 필두로 ‘학습 경험’, ‘사고력 증진’, ‘만족도’, ‘동료애’, ‘학습과정’, ‘수업준비물’, ‘학습환경’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정적 경험으로는 남학생들은 ‘수업분위기’에 이어 ‘수업운영’, ‘수업만족도’, ‘학습환경’, ‘학습수준’, ‘동료관계’, ‘신체적 고통’, ‘안전문제’순으로 여학생들은 ‘학습환경’, ‘수업분위기’, ‘학습수준’, ‘동료애’, ‘수업운영’, ‘수업만족도’, ‘신체적 고통’, ‘안전문제’ 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같은 무용수업 경험을 통해서도 남녀학생의 인식에서 분명한 차이점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2115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