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아연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7 - 7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 필요한 방과후학교 무용교육 참여자의 창의적 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적 자기개념이 무용교육목표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G광역시와 J도의 방과후 무용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4월 1일부터 5월 30일 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320명의 회수된 설문지를 대상으로 통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무용교육목표에 대하여 신체적 자기개념이 미치는 정도는 유연성, 건강, 체지방, 지구력, 외모, 근력 순으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교육목표에 대하여 창의적 태도가 미치는 정도는 독자성, 모험성, 개방성 순으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교육목표에 대하여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정도는 총체적, 학교적, 가정적 순으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청소년기의 무용교육 필요성을 재인식하도록 유도하고 무용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