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용교육이 문화예술교육차원으로 이행되는 교육패러다임을 역사적 해석학적으로 고찰한 것이다. 과거 무용이 장르중심, 전문가·예술가양성교육에 중점을 두었다면 현재 문화예술교육차원에서의 무용교육은 경험중심교육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렇게 무용교육이 엘리트교육에서 대중교육으로 변화되는 시점에서 무용교육의 패러다임변화는 현재의 무용교육이 당면한 과제를 역사적으로 조망하기 시기적절하다. 이에 무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이 역사적으로 어떠한 경로와 모습으로 변모되어왔는지에 대한 주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은 과거 무용교육이 특정 전문가집단만을 위한 교육으로 이해했던 차원에서 벗어나 모든 사회구성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적 차원으로 무용교육이 이행되고 있음을 드러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금까지의 무용교육을 역사적으로 재검토하여 미래방향을 제시하는 작업은 교육학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화두이며 필요한 작업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무용교육을 Kuhn의 패러다임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문화예술교육적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역사적 연구 접근을 통해 해석한다. 나아가 무용교육 이론과 실천의 새로운 방향성을 일상적·문화적 접근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