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7집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1 - 68 (28page)
DOI
10.20977/kkosea.2016.17.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교육이 이루지고 있는 현장인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게 되는 고민과 관계의 문제에 대해 탐색하는 자문화기술지이다. 학교는 우리―교사와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주지만 동시에 소외나 박탈감을 겪게 만들기도 한다. 연구자는 교사와 학생으로서 직접 느끼고 경험한 일들을 서술하는 과정을 통해 내부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의 모습, 그곳에서 교사와 학생이 당면하게 되는 관계 맺기의 어려움, 그로인한 고립과 소외의 감정들을 드러내 보여주고자 하였다. 학교 안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와 소외의 문제에 대해서는 2장과 3장에서 다루고 있으며, 4장에서는 협력과 연대를 통해 그러한 고립과 소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 학교와 더불어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미술과 관련된 경험과 수업 등을 예로 들어 기술하였다. 이 글에는 연구자가 학교에서 만난 사람들에 대한 기억들과 더불어 교육의 문제와 관련된 영화, 미술작품에 대한 감상과 해석들도 담겨 있다. 개인적인 기억을 바탕으로 엮어낸 기록이지만 이것이 나 혼자만의 이야기가 아닌 다른 학생이나 교사의 삶과 관련된 것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어떤 이들에게는 이 글이 학교와 교육이 가진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