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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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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행 (전주대학교) 방동환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23 - 23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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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상업스포츠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수도권에 위치한 상업 스포츠센터 4곳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서 395부를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며, 탐색적요인분석과 확인적요인분석을 통해서 타당도 검사와 신뢰도검사를 하였다. 자료는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12부를 제외한 383부를 SPSSWIN Ver 15.0과 AMOS 7.0을 활용하여 처리하였다. SEM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사한 후 개별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인 주변요소와 공간기능성은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심미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인 심미성과 주변요소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간기능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은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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