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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45 - 25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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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리조트 산업의 서비스품질 각 차원의 효율적인 자원 배분을 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 시키는 전략적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리조트 사업이 기존고객에 대한 유지 전략과 신규고객의 유치 전략을 차별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서비스품질 각 차원(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 그리고 물리적 환경 품질)과 고객 관계형성(고객만족, 고객신뢰, 재방문의도)의 관계를 이론적 모형을 중심으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SEM)을 통해 각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특히, 서비스품질 각 차원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조사하여 기존고객 유지와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공하파 한다.
이 연구대상은 보광휘닉스파크 이용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서 220부 표집한 후 연구에 적절하지 않은 11부를 제외한 총 209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2.0과 AMOS 4.0을 활용하여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한 실증분석 결과 첫째, 세가지 품질 차원 중 물리적 환경품질과 결과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상호작용품질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중요도는 물리적 환경품질이 결과품질보다 고객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용형태별로는 기존고객(회원)의 경우 상호작용품질과 물리적 환경품질이 고객만족에 잠재고객(비회원)의 경우 물리적 환경품질만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은 고객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신뢰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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