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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67 - 7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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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센터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을 중심으로 관계마케팅에 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진행된 인적서비스, 물적서비스, 시스템서비스, 편리성 서비스 4가지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신뢰, 고객몰입, 그리고 고객애호도 등의 관계마케팅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대구 및 경북, 부산 및 경남지역의 스포츠센터의 이용자 48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 결과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품질이 관계마케팅 핵심변수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고객신뢰와 고객애호도에는 인적서비스가, 고객몰입에는 물적서비스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애호도에는 고객신뢰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품질을 중심으로 하는 관계마케팅에는 인적 및 물적서비스의 중요성의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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