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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51 - 16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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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의 지각된가치, 지각된품질, 고객만족, 고객신뢰 그리고 충성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삼성증권배 2004 프로야구』 경기 관중으로 조사시점에서 1~4위 팀인 현대, 두산, 삼성 그리고 기아의 홈관중 414명을 표집하였다. 이 중 자료로써 부적절한 9부를 제외하고 405부의 유효표본을 중심으로 자료처리를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0.0과 AMOS 4.0을 이용하여 탐색적요인분석, 확인적요인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지각된가치 중 경제성과 편리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가치는 고객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품질 중 물적품질만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품질 중 물적품질만 고객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은 고객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고객신뢰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관계 모형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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