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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63 - 8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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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시설의 최초 구매활동에서 불만족을 경험한 소비자가 구매단절을 하지 않고 재구매를 할 경우 불만족에 대한 보상요인으로서 스포츠시설의 3대 구성요소를 스포츠시설의 입지조건, 설비수준, 인적서비스 등으로 분류하여 이것들이 인구통계변수와 이용유형에 따른 변화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의하여 부산시내에 소재한 6개 스포츠시설을 3개월 이상 계속하여 이용하고 있는 성인 600명을 대상으로 자기평가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최초의 구매결과에서 불만족을 경험한 것으로 응답한 남자 105명 여자 126명의 자료를 SPSS Win 7.5를 이용 통계처리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통계분석방법으로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Fisher의 Z-score를 채택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시설의 입지조건은 인구통계 변수 중 소득수준에서, 참가유형에서는 주로 참가하는 종목에 따라 보상받는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시설의 설비수준에서는 인구통계변수의 직업군 중 전문직, 학력에서는 대학원을 졸업한 집단을 제외한 나머지 집단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적 서비스에 의하여 불만족을 보상받는 경우는 인구통계변수 중 대졸집단에서, 이용유형에서는 헬스 및 에어로빅을 주로 하는 집단에서만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포츠시설의 구성요소 중 설비수준이 불만족을 상쇄하는 정도가 전 집단에서 가장 유효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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