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정인 (순천향대학교) 나귀옥 (순천향대학교) 김경희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17 - 1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영국 유아원 교사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교수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영국의 공립유아원 만 3세반 한 학급의 교사와 유아들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하였으며,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개방코딩 방식을 토대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동화를 중심으로 한 영국 유아원 교사의 스토리텔링 방식은 ‘상상하도록 말로 들려주기’, ‘다양한 극화경험 제공하기’, ‘상상적 체험이 가능한 놀이환경 조성하기’, ‘유아가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도록 돕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른 문화권에서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함과 동시에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는 교육현장의 맥락을 깊이 있게 살펴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