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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아 (서울시립미술관)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7집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03 - 227 (25page)
DOI
10.16901/jawah.2017.08.47.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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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발데사리(1931-)는 다양한 방식으로 텍스트와 이미지들을 복제 및 차용하는 작업을 선보임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선구적 역할을 해왔을 뿐 아니라 혁신적인 교수법으로 이후 세대의 미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미술가이다. 그는 1970년대 캘리포니아 예술대학에 재직하며 ‘포스트-스튜디오 미술’이라는 과목을 맡아 진보적인 수업을 이끌었는데, 이 시기부터 그의 작업은 미디어 이미지를 차용하여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방향이 전환되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대중매체에서 빌려온 이미지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재조합한 발데사리의 작업에서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쉽게 파악되지 않아 이러한 전략을 사용한 작가의 의도가 종종 간과되곤 한다. 발데사리는 자연스러움을 가장하여 우리의 일상과 현실에 파고드는 미디어 이미지들의 허구성과 이것에 대한 대중들의 수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포스트-스튜디오 미술을 통해 구체화된 발데사리의 미디어 이미지 차용 작업과 작가의 의도, 또한 ‘픽처스 세대’라 불리는 후대 미술가들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발데사리는 미디어 이미지를 차용하고 재조합하여 그것의 기호학적 의미체계를 전복시킴으로써 미디어 재현의 허구성과 미디어 이미지에 정박된 신화적 의미들을 드러내고자 했다. 포스트-스튜디오에서 수학한 그의 제자들의 작품들에서도 유사한 방식으로 미디어 이미지를 차용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발데사리의 포스트-스튜디오 미술은 픽처스 세대 미술가들이 미디어 및 소비문화가 만연한 현실을 직시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그들의 작업에 많은 영감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존 발데사리의 예술관 및 교육관의 형성
Ⅲ. 포스트-스튜디오 미술을 통한 미디어 이미지 차용 작업
Ⅳ. ‘픽처스 세대’에 미친 영향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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