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Yong-Jik (University of Florida) Robert Dav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4호(통권 제48집)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03 - 2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예비교사의 마이크로 티칭 (시범수업) 경험은 교사의 교수방법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 티칭 경험이 예비교사의 자기효능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선행연구를 정리하였다. 특히 미국 초등학교 예비선생들의 영어학습자, 이민자 학생을 포함한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많은 선행연구들이 마이크로 티칭 경험이 예비교사 교수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하지만 영어교육 분야에서, 특히 영어 학습자 (이민자 학생)들을 위한 예비교사의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러한 선행연구 조사 결과로 바탕으로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예비 초등학교 선생님의 이민자 학생을 위한 마이크로 티칭 경험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Introduction
2. Definition and six stages of microteaching
3. Benefits and limitations of implementing microteaching in teacher education programs
4. Theoretical Framework: Self-Efficacy Beliefs
5. Microteaching in ELT (English language teaching): Focusing on teacher education programs
6. Empirical research on pre-service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through microteaching
7. Empirical research on mainstream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in teaching English Language Learners (ELLs)
8. Conclusion
9. Implications
References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271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