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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53 - 272 (20page)
DOI
10.35605/jss.2017.09.26.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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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감각과 사고력으로 인간처럼 생각하게 하고자 했던 초기 인공지능 기술은 스스로의 학습을 더욱 확장시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가상비서 서비스는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고, 인식한 자연어 문장의 명령을 빅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사용자가 처한 상황과 생활패턴을 인식하여 예측된 결과로 업무를 수행하는 수준에까지 이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알렉사, 빅스비, 홈, 시리, 젠보 등과 같은 AI 가상비서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이 제공하는 지능형 맞춤 서비스 업무와 기업의 일반 비서와 선임비서에 의해 수행되는 직무를 비교해 봄으로써 그들의 현 수행역량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비서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비서직군의 직무가치에 대해 논의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해 낸 13개의 임무와 75개 과업의 비서 직무를 비교한 결과 AI 가상비서는 11개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나 일정관리와 전화응대 등의 과업에 집중되어 초기 비서의 개념인 단순 업무보조자로서 일반비서의 직무역량을 훨씬 미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AI 가상비서의 주요 기능을 일반비서와 선임비서의 직무와 비교해 봄으로써 현재 AI 가상비서의 역량이 부풀려져 있었음을 확인해 주고, 직무 비교표를 통해 비서직 종사자들이 더 강화해야 하는 역량을 제시해 주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미래비서에 대한 전문적 교육과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데에 그 기초가 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AI 가상비서에 대한 이론적 고찰
III. AI 가상비서와 인간 비서의 직무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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