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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선 (경희대학교) 강경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1 - 84 (14page)
DOI
10.21298/IJTHR.2017.09.3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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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서비스산업(환대산업과 비환대서비스산업)은 지속적으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변화를 주도함으로써 재무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 내 환대기업에서 고객만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상황의 조절효과, 비환대서비스기업에서 고객만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상황의 조절효과를 검증한다. 분석결과, 환대기업 고객만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며, 비환대서비스기업 고객만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정(+)의 결과가 나타난다. 환대기업에서 경제성장률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한 정(+)의 조절효과가 있으며, 비환대서비스기업에서 경제성장률은 조절효과가 없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환대기업과 비환대서비스기업이 기업가치를 증대시키고 지속적으로 재무성과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조사결과의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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