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시영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11 - 224 (14page)
DOI
10.21298/IJTHR.2017.11.31.11.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 에서는 외식산업의 대표 격인 프랜차이즈 외식업을 대상으로 종업원들의 역할스트레스가 직무만족을 통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종사원들의 내재된 믿음인 자기효능감을 조절변수로 투입함으로써 종업원들이 느끼는 스트레스가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 실제 고객접점에서의 자기효능감이 얼마나 직무만족에 대한 조절 정도 및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과정을 통해 분석된 연구가설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외식업 종사자들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분석결과 역할갈등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부(-)으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나, 역할모호성, 역할과다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외식업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종사원들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역할갈등만이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종사원에 대한 스트레스를 관리를 통해 이직에 대한 대처와 종사원 채용에 있어 채용에 있어 보다 효율적인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준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523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