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봉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상오 (Seoul Line 9 Operation Co.Ltd)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6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53 - 865 (13page)
DOI
10.7782/JKSR.2017.20.6.8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시철도 9호선 운영회사에서 매월 시행하고 있는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열차이용 고객들의 이용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열차운행측면에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열차운행안전성, 정시성, 배차간격 등의 변수들이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한 후, 다중회귀분석모형 구축을 통해 그 영향을 살펴보았다. 다중회귀분석결과 열차운행안전성, 배차간격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이 채택었으나, 정시성의 경우 고객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매개변수를 열차이용 안전성으로 하고 독립변수인 정시성과 종속변수인 고객만족도와의 관계에서는 서로의 정(+)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국 열차운행 안전성이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고객이 인식하는 열차운행 안전성에 대한 만족감은 정시성에 대하여 정(+)의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도시철도운영사는 고객에 대한 안전에 대한 신뢰성과 열차공급서비스에 대한 다양성을 제공하려고 노력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도시철도 9호선이라는 단일노선과 비교적 적은 실험표본수는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연구모형 및 가설
4. 연구가설검증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1723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