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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재훈 (Kyungsu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6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611 - 621 (11page)
DOI
10.7782/JKSR.2018.21.6.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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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효익은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의 관계에 따라 상호 획득할 수 있는 이익이며, 경제적 효익, 사회적 효익, 심리적 효익 그리고 고객화 효익으로 구성된다. 이 연구는 서비스 제공자와의 관계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혜택이 기업에 대한 신뢰를 향상시키고 기업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철도여행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효익을 제외한 나머지 관계 효익의 구성요소가 모두 철도공사에 대한 신뢰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또한 신뢰서는 서비스 충성도에 유의한 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고객화 효익을 통해 신뢰성이 축적되었을 때 철도서비스의 이용의도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국, 경제적 혜택의 제공과 고객 맞춤화된 상품 및 정보의 제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구체적으로는 연계상품의 확대, 맞춤화 상품의 개발, 장기이용자에 대한 혜택, 그리고 적극적인 SNS 홍보 전략을 확대·제공할 것을 제시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설계
4. 통계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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