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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숙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1 - 10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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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무대에서 100여 년 동안 공연되었던 톨스토이 작품을 살펴보고, 톨스토이 작품의 한국 무대화에 나타난 특성을 밝혀보고자 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한국 최초의 톨스토이 작품은 예성좌의 『카츄샤』공연(1916)이다. 해방 이전에는 톨스토이 작품이 활발하게 공연되었던 시기로, 토월회의 『부활』·『산송장』공연과 연전학생회와 극예술연구회의 『어둠의 힘』공연과 같이 톨스토이 작품은 한국무대에서 대중극과 신극의 가교로서 역할을 했다. 해방 후부터 1980년대까지는 톨스토이 작품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무대화되었지만, 활발하게 공연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서사극으로 무대화된 극단 광장의 『전쟁과 평화』공연(1976)은 이 시기에 주목할 만했다. 톨스토이 작품은 1980·90년대에는 거의 공연되지 않다가, 1997년에 극단 유인촌레퍼토리가 호암아트홀에서 『홀스또메르』를 공연하면서부터 새롭게 부각되었다. 21C에 들어와서는 그동안 공연되지 않았던 『크로이체르 소나타』등이 실험적으로 무대화되었고, 경기도립극단의 『부활』공연(2013) 역시도 톨스토이 사상을 현대적인 무대로 표현하면서 다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톨스토이 작품의 한국 공연에서 나타난 특성을 살펴보면, 우선 톨스토이 작품은 한국 대중극을 이끌었다. 그리고 사실주의극으로 무대화되어 한국 근대극을 정립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으며, ‘교훈극’으로 이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할지 그 길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톨스토이 작품은 고전 텍스트의 무대화에 맞는 각색과 무대화의 방향을 제시했고, 노래와 음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음악극을 탄생․발전시켰다. 또한 스타 배우와 명연기의 탄생도 이끌어냈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한국에서 톨스토이 작품의 공연
II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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