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완섭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6호(통권 제50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41 - 17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대학에서 타학문과의 융합을 위한 컴퓨팅적사고 교육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컴퓨팅적사고 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의 만족도와 인식을 분석하고 성공적인 교육을 위한 개선방향들을 도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숭실대학교에서 2017-1학기에 교양필수로 개설된 컴퓨팅적사고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응답한 1,253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수강자들이 전공계열에 큰 편차 없이 컴퓨팅적사고 과목이 교양필수로서 적합하다고 인식(긍정적 답변 62.1%, 보통 29.0%, 부정답변 8.9%)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도구에 있어서는 스크래치와 파이썬 모두 긍정적이었으며, 그 중에도 파이썬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만족도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한 결과, 전공계열의 특성보다는 개인의 소프트웨어에 관심도 및 본 전공과 소프트웨어의 융합의 필요성을 느끼는 정도가 주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 밖에 전공학과 별로 나타난 특이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향후 과목운영에 필요한 개선사항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3. 컴퓨팅적사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조사
4. 다중선형회귀분석을 통한 영향력 분석
5. 교과목 개선방향 모색
6. 정리 및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749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