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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호태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경남사학회 역사와경계 역사와경계 제105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25 - 1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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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검파형 암각화는 1971년 고령에서 처음 발견된 이래 2017년까지 12곳에서 보고되었다. 영호남지역에서만 발견되고 있는 검파형 암각화는 검파문 표현에 호선이 즐겨 사용되는 진한형(포항·경주형)과 직선적 표현이 선호되는 변한내륙형(고령·남원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청동기시대의 작품으로 평가 받는 검파형 암각화의 검파문은 석검의 나무 손잡이, 청동검 검집의 형상을 본뜬 작품으로 이해되고 있다. 바위신앙과 결합된 검파문은 검을 꽂거나 담는 도구에 대한 관념과 신앙이 바위에 투사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검파형 암각화 문화는 청동기시대 농경의례 과정에 출현한 것으로 농경에 필요한 물을 신에게 구하는 의식의 결과물로 해석된다. 변한 내륙지역의 검파형 암각화는 낙동강 동안 진한 사회의 암각화문화가 전파된 결과로 보아야 한다.
검파형 암각화 유적은 청동기시대 읍락을 단위로 한 성소의 의례와 관련이 깊다. 검파형 암각화 유적 가운데에는 삼한시대에도 앞시기의 의식과 신앙이 그대로 계승되어 성소로 남은 경우가 있다. 잊혔다가 어느 시기에 성소로 재인식되는 과정, 곧 새로운 신화적 스토리텔링을 거쳐 신앙의 대상이 된 사례도 있다. 고령 장기리 알터암각화는 대가야 건국신화와 연결되는 스토리텔링 과정을 거치면서 성소로 인식되고 신앙되었다. 남원 대곡리 봉황대암각화는 암각화 문화 시대 스토리텔링의 흔적이 지명유래담을 통해 현재까지 성소로 남아 유지되는 드문 사례에 해당한다.
진한지역의 암각화 바위 유적들은 사로국 중심의 영역국가가 출현하면서 성소로 재해석, 재인식될 기회를 갖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 지역의 암각화 바위들은 신앙대상으로서의 위상을 지켜내지 못하고 잊혀졌다. 이와 달리 변한 내륙지역 암각화 바위 유적 가운데 일부는 변한연맹체 내 소국 단위의 정치, 문화체제가 장기간 유지되면서 신화 및 역사 스토리텔링의 대상이 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그 흔적을 고대사회 후기, 심지어 현대까지도 남길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검파형 암각화의 출현과 확산
Ⅲ. 삼한시대 진·변한의 암각화 문화
Ⅳ. 암각화, 제의, 스토리텔링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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