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헌 (조선대학교) 김기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9 - 164 (16page)
DOI
10.21184/jkeia.2018.1.12.1.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가 스포츠이벤트 캐릭터표현의 의미전달이 지역사회 의식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지역사회 의식형성 중 지역민의 애착, 태도, 일치성, 협력의사를 중심으로 전이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얻고자 한 연구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다. 첫째, 캐릭터 의미전달은 지역사회 의식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고 둘째, 캐릭터 의미전달을 통한 지역주민의 가치적 측면인 애착, 동일시, 태도가 형성 될 수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지역주민의 가치형성(애착, 동일시, 태도)은 지역민의 협력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인가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겠다.
이를 위하여 G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메가 스포츠이벤트 대회의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1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고 최종 289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또한 자료처리를 위해 SPSS 22.0과 AMOS 22.0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메가 스포츠이벤트 캐릭터의 의미전달은 고객가치 정(+)에 영향을 미쳤고 둘째, 고객가치를 구성하는 애착, 동일시, 태도는 정(+)에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가치를 구성하는 애착, 동일시, 태도는 협력의사정(+)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메가 스포츠이벤트 캐릭터표현의 의미전달이 지역사회 의식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강조되어야 할 점은 메가 스포츠이벤트 캐릭터의 내용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와 성격이 명확해야 하고 지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형상으로 표현되어야 하며, 캐릭터 고유성을 확립하기 위한 아이덴티티가 유지되어야 하겠다. 또한 단발성 이벤트의 성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다양성을 활용하여 매체와 조합을 시킨다면 새로운 고부가 가치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메가 스포츠이벤트에서 캐릭터는 캐릭터 자체만으로도 국가나 지역민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지역민의 가치형성과 협력의사와 같은 이재희의식형성에도 많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753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