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수미 (대구대학교) 신금호 (대구대학교) 이수진 (대구대학교) 정진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05 - 1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환경보전 지식, 환경친화적 태도, 환경보전 행동과 환경 교수불안의 관계와 영향력을 분석해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필요한 환경교육의 방향제시 및 환경 교수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 경북과 경남에 소재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유아교사 227명을 대상으로 환경보전 지식, 환경친화적 태도, 환경보전 행동, 환경교수 불안에 대한 일반적 경향과 환경 교수 불안과 각 변인들의 상관, 관련변인이 환경 교수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는 환경 교수를 실시할 때나 실시하기 전에도 불안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보전 행동이 높을수록 환경 교수 불안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련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보전 행동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교사양성기관에서 환경교육에 관한 친화적 태도와 행동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마련되어야 하며, 예비유아교사의 환경관련 태도와 행동을 중심으로 환경 교수 불안을 낮추는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66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