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현 (고려대학교) 박종찬 (고려대학교) 김기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1권 제1호(통권 제13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22558/jieb.2018.02.3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의 보급과 모바일 쇼핑의 활성화에 힘입어 핀테크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것은 금융기업 뿐만 아니라 ICT 및 유통 기업의 신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핀테크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련된 연구들은 간편 결제서비스의 현황 및 전망에 관한 연구나 단순 수용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지속적 수용에 관한 연구들도 TAM이나 UTAUT를 적용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산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핀테크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확산모델을 제안하고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네트워크 외부성과 유용성, 사회적 이미지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은 확산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