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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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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방재정학회 한국지방재정논집 한국지방재정논집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21 - 5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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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경영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정부는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기업의 경영기법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정책운영의 효율성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는 최근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의 현대적 마케팅 개념으로 급속히 부각되고 있는 「CRM(고객관계관리)」 전략을 지역(경제)정책 수립과정에 접목시켜 고객지향적 지방공공서비스의 발진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CRM 전략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업목표가 전통적인 「상품중심적」 사고가 아닌 「고객중심적」 사고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을 단순히 집단적으로만 인식하는 Ford식 대중마케팅(MM)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의 개별적 요구를 구체적으로 충족시키고 이를 통하여 자사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Loyalty)를 높이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주민(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한 지방정부 (기업)의 효과적 CRM 전략으로는 공공서비스 다량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마일리지/포인트) 제도 도입, 애향심(지역충성도)을 제고하기 위한 적극적인 지역사랑 캠페인 시행, 주민에게 Outbound식 정보를 제공하는 개별 안내시스템 및 주민의 Inbound민원을 해결해주는 옴부즈만(Ombudsman) 시스템 구축, 그리고 주민의 지방세 납세의욕(지불의사) 제고를 위한 각종 유인제도 도입 등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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