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윤경 정혜주 (서울대학교) 신정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37 - 260 (24page)
DOI
10.15753/aje.2018.03.19.1.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고 학교장 42명을 심층 면담함으로써 학교장이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하는지, 그리고 그 특징은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장들은 ① 드러내지 않기·모른척하기, ② 내려놓기·양보하기·물러서기, ③ 관심보이기·경청하기, ④ 중재하기, ⑤ 신뢰하기·위임하기의 총 다섯 가지 갈등 대응방식을 나타냈다. 학교장들은 대체적으로 갈등에 직접 개입하여 적극적인 갈등 해결 방법을 제시하기 보다는 한 발 물러서서 갈등에 대응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학교장의 갈등 대응방식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첫째, 학교장의 갈등 대응방식은 무언가를 ‘적극적으로 하기’보다는 무언가를 ‘하지 않음’으로써 갈등을 관리하는 무위(無爲) 갈등 대응방식을 보여준다. 둘째, 학교장들은 일방적인 지시보다는 ‘공감’과 ‘소통’을 통해 ‘설득’하는 방식을 선호하였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 관리자의 강한 신념이나 소신은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대신 ‘신뢰’, ‘포용력,’ ‘비전’과 같은 요소가 강조된다. 마지막으로 학교장은 이전과 같은 권위나 권력을 행사하는 ‘권위자’가 아닌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