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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진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5 - 29 (5page)
DOI
10.31152/JB.2017.11.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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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내 광고는 철도회사의 수입원이자 고객에게는 상품정보의 원천이며 기업에게는 중요한 소통 수단이 된다. 한국의 철도는 고속철도와 일반철도가 공존하고 있다. 두 열차에 탑승하는 승객의 마인드는 속도감이 주는 심리적 거리에 따라 서로 다를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두 열차에 대한 광고메시지는 일률적이다. 본 연구는 철도의 차이가 승객 마인드의 차이를 유발하고 이에 따라 더 적합한 광고메시지가 있을 것으로 제안하였다.
해석수준이론에 따르면 심리적 거리감이 멀어질수록 사람들은 추상적인 마인드를 갖게 되어 추상적인 메시지를 선호한다고 한다. 반면에 심리적 거리감이 가까울 때 구체적인 마인드가 유도되어 구체적인 메시지에 더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는 일반철도에 비해 동일한 거리 대비 심리적 거리감이 가까우므로 구체적인 마인드가 형성되어 구체적인 광고메시지에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게 될 것이다. 실험연구를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기업은 광고효과를 위해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광고 메시지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문헌고찰
III. 연구방법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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